[광복 74주년 특집]꼭 봐야하는 광복절 특집 프로그램 넷

방송 2019. 08.14(수) 14:10
  • 페이스북
  • 네이버
  • 트위터
시크뉴스 포토
[더셀럽 박수정 기자] 광복 74주년을 맞아 다양한 특집프로그램이 안방극장을 찾는다. 뜻깊은 날을 더욱 의미있게 보낼 수 있도록 다큐멘터리부터 토크 콘서트 등 풍성한 볼거리들이 시청자들과 함께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8월 15일 광복절 당일 놓치지 말아야할 특집 프로그램들을 꼽아봤다.

◆'연해주에 남겨진 별들 1, 2부','100년 만에 찾아온 영웅들의 한끼'

SBS는 광복절 당일, 8.15 광복 특집 다큐멘터리 '연해주에 남겨진 별들'과 SBS '좋은 아침' 특별 기획 '100년 만에 찾아온 영웅들의 한 끼'를 편성했다. '연해주에 남겨진 별들'은 로드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최재형, 이범진, 이위종 등 선열들의 길을 직접 걸어보고 후손들과의 진솔한 대화를 통해 진정한 '독립'의 의미를 찾아본다. 1부 '노비와 공사'편은 8월 15일 목요일 새벽 1시에 방송되고, 2부 '독립투사의 후예 - 나는 고려인'은 8월 16일 금요일 새벽 0시 50분에 방송된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SBS '좋은 아침'에서 특별 기획한 '100년 만에 찾아온 영웅들의 한 끼'는 국내외로 힘겨운 피난을 이어가던 독립 영웅들이 당시 먹었던 한 끼에 깃든 역사적 발자취를 되새겨 본다. 이번 방송에서는 대한민국의 대표 독립투사 김구 선생을 비롯해 안중근, 오건해, 지복영 선생의 한 끼를 소개한다. 8월 15일 오전 9시 10분 방송.

◆3.1운동 100주년 기획 윤동주 콘서트 '별 헤는 밤'

광복절 당일, KBS와 재외동포재단이 공동주최하는 3.1운동 100주년 기획 윤동주 콘서트 '별 헤는 밤'이 방송된다. '별 헤는 밤'은 나라 잃은 슬픔, 시대의 아픔에 시(詩)로 저항한 민족시인 윤동주의 시와 삶을 되짚는다. 이를 위해 다양한 장르, 분야의 국내 최정상 아티스트들이 총출동해 특별한 시간을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배우 김영철, 배우 한혜진이 MC로 나서 '별 헤는 밤'의 이야기를 풀어낸다. 대중의 호감도가 높은 두 배우는 특유의 공감도 깊은 목소리로 '별 헤는 밤'을 이끌었다는 전언. 특히 김영철은 '별 헤는 밤'을 통해 윤동주 시인의 기억을 따라 광양을 찾은 것으로 알려져 기대를 모은다.

본격적인 무대를 꾸밀 아티스트 라인업도 쟁쟁하다. 이적, YB, 다이나믹듀오, 백지영, 스윗소로우, 포텔스텔라, 민우혁, 이하림 등 각자 자신의 분야에서 최정상을 달리는 아티스트들이 모여 민족시인 윤동주의 시와 삶을 되새긴다.

이외에도 특히 관심을 모으는 출연진은 윤형주이다. 대한민국 포크 음악의 대표 가수인 윤형주는 윤동주 시인의 실제 육촌동생이기도 하다. 그는 '별 헤는 밤'을 통해 육촌형인 윤동주 시인의 생가와 묘가 있는 중국 북간도 용정을 방문, “형님. 늦게 와서 죄송합니다”라고 회한의 고백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누구도 아닌 육촌동생 윤형주가 직접 밝힌 시인 윤동주의 이야기가 궁금하다. 그런가 하면 배우 박혜수, 장동윤도 뜻 깊은 무대 '별 헤는 밤'에 특별한 형태로 참여한다. 두 사람은 '별 헤는 밤' 무대에 올라 윤동주 시인의 대표시 ‘자화상’과 ‘참회록’을 낭송한다.

3.1운동 100주년 기획 윤동주 콘서트 '별 헤는 밤'은 15일 오후 6시 KBS2에서 방송된다.

◆'1919-2019, 기억록' - 손정은 아나운서·댄서 제이블랙이 광복 74주년 추념'

2019년 1월1일부터 방송되고 있는 '기억록'은 현재를 살아가는 샐럽들이 역사 속의 인물과 사건을 재조명하는 미니 다큐멘터리다. 광복절이 있는 이번 주(12일~18일)는 더욱 특별한 시간을 마련했다. 손정은 아나운서는 좌우합작을 통한 단일 정부 수립에 힘썼던 여운형 선생을 재조명했다. 손 아나운서는 몽양 여운형의 서거 장소였던 서울 혜화동 교차로에서 그의 마지막을 기억한다.

또한 세계적 스트리트 댄서 제이블랙은 대한민국 곳곳에서 광복의 역사를 음악과 춤으로 기록했다. 춤의 배경이 되는 음악 'When the day comes'는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기억록'과 제이블랙이 공동 제작한 곡으로, 광복절 당일 음원을 공개해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광복절 당일에는 그동안 방송됐던 60편에서 광복절에 다시 기억해야 할 장면들을 모아 60분짜리 편집본이 방송된다. 오후 2시 15분 방송된다.

◆광복절 특집 다큐 '임정의 큰 어른, 이동녕'

EBS광복절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을 기념해, 임시정부의 대표 인물이라 할 수 있는 이동녕의 삶을 다룬 광복절 특집 다큐 ‘임정의 큰 어른, 이동녕’을 15일 오후 3시에 방송한다.

이동녕은 천안 출신으로 임시정부 초대의장으로 선출돼 26년에 걸친 임시정부의 발자취를 함께 한 인물로, 조국의 광복을 위해 일생을 바쳤다. 김구도 그분 앞에 가면 시키는 대로 했다"고 회고할 정도로 임시정부의 든든한 버팀목이었던 석오 이동녕. 다큐멘터리에서는 그의 좌우명 '산류천석(산에서 떨어지는 물이 바위를 뚫는다)'에서 드러난 독립에 대한 불굴의 의지, 통합의 노력 그 현장을 생생하게 추적한다.

[박수정 기자 news@fashionmk.co.kr/ 사진= SBS, KBS, MBC, EBS 제공]
기사제보 news@chicnews.co.kr